종합

HOME기타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문 대통령 "재난대응체계 달라지지 않아…'안전 대한민국' 다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늘은 세월호 참사 4주기이면서 제4회 국민 안전의 날"이라며 "세월호 희생자들을 진정으로 추모하는 길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는 다짐을 다시 되새겨야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오늘을 국민 안전의 날로 정한 것은 온 국민이 세월호 아이들에게 미안하다고, 잊지 않겠다고, 또 반드시 대한민국을 안전한 나라로 만들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k9R_9KUDAq-

■ 경찰 "김경수, 드루킹 텔레그램 메시지 대부분 확인 안해"

전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의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구속된 김모(48)씨 등 3명 외에 공범 피의자 2명을 추가로 특정해 수사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구속된 피의자는 3명이고, 전체 피의자는 2명이 더 있어 모두 5명"이라며 "공범이 추가로 있는지는 수사를 계속 진행해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대형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실린 기사 댓글의 추천 수를 인위적으로 늘려 사이트 운영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김씨 등 3명을 최근 구속해 검찰에 송치한 뒤 범행 동기와 여죄, 공범 유무 등을 추가 수사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68R09KbDAqP

■ "외식하기 겁난다"…김밥·자장면 등 가격 줄줄이 인상

지난달 외식비와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가공식품 가격이 일제히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한국소비자원이 통계청에서 수집한 가격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김밥, 자장면, 삼겹살 등 대표적 외식 메뉴 가격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김밥(5.9%)이 가장 많이 상승했고 그다음으로 자장면(4.0%), 삼겹살(3.5%), 비빔밥(3.5%), 칼국수(3.2%), 냉면(3.2%), 삼계탕(3.1%), 김치찌개백반(2.4%)의 순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_8RP9KQDAqr

■ 2022 대입 개편안 TV토론·온라인 통해 여론수렴…8월초 윤곽

현재 중3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 입시 개편방향이 공론화를 거쳐 8월 초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회의를 열어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 추진 방안'을 심의·의결하고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부는 ▲ 학생부종합전형과 수능전형의 적정 비율 ▲ 선발시기(수시·정시모집 통합 여부) ▲ 수능 평가방식(절대평가·상대평가·원점수제) 등 2022학년도 대입제도 관련 쟁점을 담은 보고서를 이달 12일 국가교육회의에 이송했다.

전문보기: http://yna.kr/o6RE9KbDAqz

■ 시리아군, 미국 공습 하루만에 반군 장악지역 폭격

시리아 정부군이 미국 주도의 서방 합동 공습 하루 만에 건재를 과시하듯 반군 장악지역에 또다시 맹폭을 가했다고 15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신문은 바사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군이 마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듯 정부군 점령지로부터 바깥으로 벗어난 수도 다마스쿠스 북쪽을 향해 진군했다고 전했다. 시리아 민간구조대 '하얀헬멧'(시리아 민방위)은 정부군 전투기가 홈스와 하마 외곽에서 최소 28차례 폭격을 가했으며, 민간인 거주 지역에서도 포격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s7R09KdDAqF

■ 교통비 30% 추가할인…'광역알뜰교통카드' 세종서 시범도입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을 30% 추가 할인해 주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시행안이 확정됐다. 내년부터 전국에 순차 도입되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월 44회 이용 가능한 정기권으로 발행된다. 기존 권역별 환승할인에 더해 최대 30% 추가할인 혜택을 준다. 최초 판매 시 정상요금에서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며 다음 충전 시 걷기·자전거 타기 실적에 따라 추가로 20% 할인해 준다.

전문보기: http://yna.kr/w9RN9KhDAqF

■ 김기식 "대부업체와 다를바 없는 저축은행 대출영업 제한"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저축은행이 대부업체와 다를 바 없는 고금리 대출을 취급한다며 질타했다. 김 원장은 일괄적으로 연 20%가 넘는 고금리 대출을 하는 저축은행을 언론에 공개하고 대출영업을 일정 부분 제한하는 벌칙을 제시했다. 김 원장은 16일 서울 저축은행중앙회 대회의실에서 저축은행중앙회장과 저축은행 대표이사 10명을 만나 저축은행 CEO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9Rx9KBDAq6

■ 내일부터 주택대출 금리 또 오른다…코픽스 7개월째 상승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잔액기준으로 7개월 연속 상승했다. 은행연합회는 3월 잔액기준 코픽스가 1.78%로 전월보다 0.03포인트(p) 올랐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잔액기준 코픽스는 지난해 9월 이후 7개월 연속 전월 대비 상승세가 이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SaRW9K3DAqT

■ 조현민 '사퇴 압박' 고조…변호사 "모든 가능성 열어 둬"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물이 든 컵을 던져 '갑질 논란'을 일으킨 조현민(35) 대한항공 전무에 대한 사퇴 압박이 16일 전방위로 커지고 있다. 조 전무는 전날 새벽 귀국해 변호사를 선임하고 직원들에게 사과 이메일을 보내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추가 폭로와 증언이 이어지며 여론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Q8Rj9KHDAqq

■ "노숙인대책 마련하라" 요양원서 60대 흉기난동…모두 무사

서울 마포의 요양원에 흉기를 들고 침입해 난동을 부리던 6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16일 서울 마포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24분께 마포구의 한 건물 7층 요양원 사무실에 신모(62)씨가 흉기를 들고 침입했다. 신씨는 직접 쓴 A4용지 6장 분량의 유인물과 떡을 들고 들어간 뒤 사무실에 있던 여성 사회복지사 2명에게 "떡을 먹으며 유인물을 봐 달라"고 요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8Rk9K3DAqF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